본문 바로가기
사회복지사자격증

사회복지조사론

by NAITE 2024. 7. 11.
반응형

 

 

1. 개요

사회복지조사론은 사회복지 분야에서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이다. 이 과목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. 조사 방법론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,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.

 

2. 연구의 중요성

사회복지조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. 첫째,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실천을 가능하게 한다. 둘째,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다. 셋째, 정책 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정책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. 넷째,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, 그에 맞는 개입 방법을 설계할 수 있게 도와준다.

 

3. 연구 과정

사회복지조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.

  • 문제 정의: 연구할 문제를 명확히 하고, 연구 목적과 질문을 설정한다.
  • 문헌 검토: 기존의 연구 결과와 이론을 검토하여 연구의 기초를 마련한다.
  • 연구 설계: 어떤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지 계획한다.
  • 자료 수집: 설문조사, 인터뷰,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.
  • 자료 분석: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,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한다.
  • 결과 해석: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, 이를 해석한다.
  • 보고서 작성 및 발표: 연구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고, 이를 발표하여 공유한다.

4. 연구 방법론

사회복지조사에서는 다양한 연구 방법론이 사용된다. 주로 사용되는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.

  • 양적 연구: 설문조사, 실험, 통계 분석 등을 통해 수치화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. 이는 대규모 인구를 대상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데 유리하다.
  • 질적 연구: 인터뷰, 참여 관찰, 사례 연구 등을 통해 심층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. 이는 개인의 경험과 감정을 깊이 이해하는 데 유리하다.
  • 혼합 연구: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결합하여 두 가지 방법의 장점을 모두 활용한다. 이는 보다 포괄적이고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.

5. 자료 수집 방법

자료 수집은 연구의 중요한 단계이며,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. 주요 자료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  • 설문조사: 대규모 인구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.
  • 인터뷰: 연구 대상자와 일대일로 대화를 나누며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한다. 인터뷰는 구조화된 인터뷰, 반구조화된 인터뷰, 비구조화된 인터뷰로 나눌 수 있다.
  • 관찰: 연구자가 직접 현장에 나가 대상자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기록한다.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로 나눌 수 있다.
  • 문서 분석: 기존의 문서, 보고서, 기록 등을 분석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.

6. 자료 분석 방법

수집된 자료는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될 수 있다. 주요 자료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  • 통계 분석: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한다. 이를 통해 변수 간의 관계, 집단 간의 차이 등을 파악할 수 있다.
  • 내용 분석: 질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제나 패턴을 도출한다. 이를 통해 심층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.
  • 사례 분석: 특정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일반적인 원리나 이론을 도출한다.

7. 연구 윤리

사회복지조사에서는 연구 윤리가 매우 중요하다.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윤리적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.

  • 자발적 참여: 연구 대상자는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해야 하며, 강요나 압박을 받아서는 안 된다.
  • 익명성 보장: 연구 대상자의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되어야 하며, 연구 결과는 익명으로 처리되어야 한다.
  • 사전 동의: 연구에 참여하기 전에 연구 목적, 절차, 예상되는 결과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, 대상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.
  • 해를 끼치지 않음: 연구 과정에서 대상자에게 신체적, 정신적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.

8. 적용과 실천

사회복지조사론에서 배운 지식은 실제 사회복지 실천에 적용될 수 있다.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, 효과적인 개입 방법을 설계할 수 있다. 또한,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, 정책 결정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.

 

 

사회복지조사론은 사회복지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중요한 과목이다. 이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, 이를 실제 사회복지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 이러한 능력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,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.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<사회복지조사론 과목에서 나올 수 있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 문제의 예시>

문제 유형 1: 개념 이해

 

다음 중 사회복지조사론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?

a) 사회적 문제의 원인 규명 b) 사회복지 정책의 효과 평가 c)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문제 해결 d)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선

정답: c)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문제 해결

문제 유형 2: 연구 과정

다음 중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 설계 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?

a) 연구 문제 정의 b) 자료 수집 방법 결정 c) 문헌 검토 d) 결과 해석

정답: d) 결과 해석

문제 유형 3: 자료 수집 방법

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대규모 인구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무엇인가?

a) 인터뷰 b) 설문조사 c) 관찰 d) 문서 분석

정답: b) 설문조사

문제 유형 4: 연구 윤리

연구 대상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익명으로 처리하는 원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?

a) 자발적 참여 b) 비밀 유지 c) 사전 동의 d) 해를 끼치지 않음

정답: b) 비밀 유지

문제 유형 5: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

다음 중 양적 연구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?

a) 심층적인 사례 분석 b) 수치화된 데이터 사용 c) 주제나 패턴 도출 d) 참여 관찰

정답: b) 수치화된 데이터 사용

문제 유형 6: 자료 분석 방법

수집된 질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제나 패턴을 도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?

a) 통계 분석 b) 내용 분석 c) 사례 분석 d) 실험 분석

정답: b) 내용 분석

문제 유형 7: 문헌 검토

문헌 검토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?

a) 기존 연구 결과 확인 b) 연구 문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마련 c) 연구 데이터 수집 d) 연구 설계에 도움 제공

정답: c) 연구 데이터 수집

문제 유형 8: 연구 설계

다음 중 실험 연구 설계의 주요 특징이 아닌 것은?

a) 통제된 환경에서 수행 b) 변수 간의 인과 관계 파악 c) 대규모 인구 조사 d) 실험군과 대조군 사용

정답: c) 대규모 인구 조사

문제 유형 9: 통계 분석

사회복지 연구에서 두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계 기법은 무엇인가?

a) 회귀 분석 b) 분산 분석 c) 상관 분석 d) 평균 비교

정답: c) 상관 분석

문제 유형 10: 자료 수집 도구

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표준화된 척도를 사용하는 것은 어떤 자료 수집 방법에 해당하는가? a) 인터뷰 b) 설문조사 c) 관찰 d) 문서 분석

정답: b) 설문조사

 

 

 

이와 같은 문제들은 사회복지조사론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, 실제 사례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. 각 문제는 기본적인 지식부터 응용 능력까지 폭넓게 다룰 수 있으며,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준비하는 데 유용한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 
반응형

'사회복지사자격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지역사회복지론  (0) 2024.07.16
사회복지실천기술론  (0) 2024.07.15
사회복지실천론  (2) 2024.07.14
인간행동과 사회환경  (0) 2024.07.10
사회복지사1급  (0) 2024.06.28